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 교육프로그램 > 언어치료
정의
언어발달이 늦거나 조음 장애, 말더듬 등 언어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치료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적절한 검사와 평가를 통해서 언어영역에서 나타나는 개개인의 문제를 밝혀내고, 그에 따른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언어문제 뿐 아니라 심리적 위축이나 학습장애, 사회성 부족 등의 이차적 문제도 치료합니다.
 
대상
조음장애, 인지장애(정신지체, 발달지체), 발달장애(자폐, 정서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읽기, 쓰기, 셈하기), 구개파열로 인한 언어장애, 뇌성마비와 뇌손상에 의한 신경언어장애,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장애, 말더듬, 그외 발달지체로 인한 언어장애
 
구어 - 언어장애
말이 늦어요
말이 늦는 아동의 특징은 정상 발달과 그 양상이 유사하나 단지 그 속도가 느리거나, 이름을 불러도 대답하지 않고 특정한 장난감이나 매체에만 관심이 있는 등 정상발달과는 특이한 양상을 보이는 아동입니다.

발음이 이상해요
혀, 입술, 치아, 입천장 등의 조음기관을 통해 말소리를 만드는데 잘못이 생겨 발음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청각적으로 들을 때 말소리가 정확치 않거나 이상한 소리로 대치되어 나는 현상을 조음장애라 합니다.

말을 더듬어요
말더듬이란 말의 흐름이 유창하지 않음을 말합니다.
보통 2세에서 6세 사이의 아동에게 말-언어 발달 과정에서 유래되는 발달상의 말더듬이 종종 나타났다가 자발적으로 없어집니다. 그러나 일부 아동들은 지속적이며 심각한 상태로 발전해 성인이 되어서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청각장애로 말을 못 들어요
청각장애로 소리를 잘 못 듣게 되면 말을 하는 기관에 아무 이상이 없는 사람도 말을 잘 못하게 됩니다.
청각장애로 진단을 받고 보청기를 착용한 후에도 바른 말소리, 적절한 어휘, 문법적 규칙, 적절한 용도에 따라 말하기 등 말과 언어에 관련된 부분을 배워야 합니다.

인지 - 학습이 어려워요
발달지연이나 학습장애로 인해 인지적 결함을 보이고 주의산만 및 과잉행동으로 학습과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게 됩니다.
진단평가를 통하여 아동의 현재 능력, 학습 잠재 능력 및 인지 처리 양식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구어 - 언어 진단 검사
유아 수용 - 표현언어 감사 (REEL)
그림 어휘력 검사 (PPVT-R)
그림 자음 검사 (PCAT)
초기 언어발달 검사 (TOLD-P)
언어 이해 인지력 검사
문장 이해력 검사
취학전 아동의 표현언어와 수용언어 (PLS)
 
상담방법
일대일 개별 또는 그룹치료. 아동의 특성과 상태에 따라 주 1-3회, 1회당 40분 치료
부모상담 10분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