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프로그램
언어치료
언어치료란?
언어발달이 늦거나 조음 장애, 말더듬 등 언어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치료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적절한 검사와 평가를 통해서 언어영역에서 나타나는 개개인의 문제를 밝혀내고 그에 따른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언어문제 뿐 아니라 심리적 위축이나 학습장애, 사회성 부족 등의 이차적 문제도 치료합니다.
대상
- 조음장애
- 인지장애(정신지체, 발달지체)
- 발달장애(자폐, 정서장애)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학습장애(읽기, 쓰기, 셈하기)
- 구개파열로 인한 언어장애
- 뇌성마비와 뇌손상에 의한 신경언어장애
-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장애
- 말더듬
- 그 외 발달지체로 인한 언어장애
구어 - 언어장애
- 말이
늦어요 - 말이 늦는 아동의 특징은 정상 발달과 그 양상이 유사하나 단지 그 속도가 느리거나, 이름을 불러도 대답하지 않고 특정한 장난감이나 매체에만 관심이 있는 등 정상발달과는 특이한 양상을 보이는 아동입니다.
- 발음이
이상해요 - 혀, 입술, 치아, 입천장 등의 조음기관을 통해 말소리를 만드는데 잘못이 생겨 발음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청각적으로 들을 때 말소리가 정확치 않거나 이상한 소리로 대치되어 나는 현상을 조음장애라 합니다.
- 말을
더듬어요 - 말더듬이란 말의 흐름이 유창하지 않음을 말합니다. 보통 2세에서 6세 사이의 아동에게 말-언어 발달 과정에서 유래되는 발달상의 말더듬이 종종 나타났다가 자발적으로 없어집니다. 그러나 일부 아동들은 지속적이며 심각한 상태로 발전해 성인이 되어서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 청각장애로 말을 못 들어요
- 청각장애로 소리를 잘 못 듣게 되면 말을 하는 기관에 아무 이상이 없는 사람도 말을 잘 못하게 됩니다. 청각장애로 진단을 받고 보청기를 착용한 후에도 바른 말소리, 적절한 어휘, 문법적 규칙, 적절한 용도에 따라 말하기 등 말과 언어에 관련된 부분을 배워야 합니다.
- 인지 - 학습이 어려워요
- 발달지연이나 학습장애로 인해 인지적 결함을 보이고 주의산만 및 과잉행동으로 학습과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게 됩니다.
구어 - 언어 진단 검사
- 유아 수용 - 표현언어 검사 (REEL)
- 그림 어휘력 검사 (PPVT-R)
- 그림 자음 검사 (PCAT)
- 초기 언어발달 검사 (TOLD-P)
- 언어 이해 인지력 검사
- 문장 이해력 검사
- 취학전 아동의 표현언어와 수용언어 (PLS)
상담방법
- 일대일 개별 또는 그룹치료. 아동의 특성과 상태에 따라 주 1~3회, 1회당 40분 치료
- 부모상담 10분